도경역

  • 소재지 : 강원도 삼척시 도경북길 121 (도경동)
  • 문의 전화번호 : 033-572-7798, 철도 : 02-964-2256
  • 역사
    • 1939년 5월 15일 역사 신축 준공
    • 1940년 8월 1일 보통역으로 영업개시
    • 1988년 1월 1일 소화물 취급 중지
    • 1997년 6월 1일 역원배치 간이역으로 격하
    • 2001년 9월 10일 신호장으로 변경

미로역

  • 소재지 : 강원도 삼척시 미로면 강원남부로 3990
  • 문의 전화번호 : 033-573-7737 철도 : 02-964-2282
  • 역사
    • 1967년 1월 21일 보통역으로 영업개시
    • 1972년 1월 1일 을종 승차권 대매업소 지정
    • 1988년 6월 1일 차내 취급
    • 1991년 1월 7일 운전취급 간이역으로 승격

상정역

  • 소재지 : 강원도 삼척시 미로면 상정안길 60
  • 문의 전화번호 : 033-574-0708, 철도 : 02-964-2257
  • 역사
    • 1939년 8월 15일 역원배치 간이역으로 영업개시
    • 1953년 4월 1일 보통역으로 승격
    • 1986년 12월 24일 신역사 준공
    • 2001년 9월 8일 신호장으로 변경

신기역

  • 소재지 : 강원도 삼척시 신기면 신기역길 89
  • 문의 전화번호 : 033-541-1788, 철도 : 02-964-2258, 2289
  • 역사
    • 1939년 4월 1일 삼척철도주식회사 소속 보통역으로 영업개시
    • 1992년 1월 22일 현종합청사 신축 이전
    • 1997년 10월 5일 신기면 대이리 환선굴 개장
    • 1997년 11월 20일 신기역 무궁화호, 통일호 정차

마차리역

  • 소재지 : 강원도 삼척시 신기면 마차길 3
  • 문의 전화번호 : 033-541-1708, 철도 : 02-965-5526
  • 역사
    • 1939년 4월 1일 묵호항-도계간 개통
    • 1967년 7월 1일 보통역 승격
    • 1995년 4월 20일 여객 차내취급

고사리역

  • 소재지 : 강원도 삼척시 도계읍 소달길 12-52
  • 문의 전화번호 : 033-541-7367, 철도 : 965-5525
  • 역사
    • 1939년 4월 1일 역사준공, 보통역으로 영업개시
    • 1939년 8월 1일 삼척철도 주식회사로 운영
    • 1988년 5월 8일 역사무실및 출입문 교체보수
    • 1966년 1월 1일 차내취급역으로 지정

도계역

  • 소재지 : 강원도 삼척시 도계읍 도계로 222
  • 문의 전화번호 : 033-541-7788 철도 : 965-5577, 5591, 5592, 5593
  • 승차권 예약전화 : 033-541-7799 철도전화 : 965-5588
  • 역사
    • 1940년 8월 1일 철암선 도계역으로 개설
    • 1963년 9월 1일 철도청 발족
    • 1965년 10월 1일 사무관역 승격
    • 1984년 12월 28일 구내 역사 신축 준공
    • 1940년 8월 1일 철암선 도계역으로 개설
    • 1963년 9월 1일 철도청 발족
    • 1965년 10월 1일 사무관역 승격
    • 1984년 12월 28일 구내 역사 신축준공

나한정역

  • 소재지 : 강원도 삼척시 도계읍 강원남부로 1042-81
  • 문의 전화번호 :033-541-4988 철도 :965-5524
  • 역사
    • 1939년 3월 1일 역사신축
    • 1940년 8월 1일 신호장역으로 개역
    • 1953년 4월 1일 보통역으로 승격
    • 1995년 7월 31일 흥전역 관리 지정
  • 특징 : 흥전역 ↔ 나한정역은 전국유일의 스위치백 구간

흥전역

  • 소재지 : 강원도 삼척시 도계읍 흥전역길 166
  • 문의 전화번호 : 033-541-7431
  • 역사
    • 1939년 5월 20일 신호소로 개역
    • 1963년 5월 20일 신호장으로 변경
    • 1986년 역사 이전 신축
  • 특징 : 흥전역 ↔ 나한정역은 전국유일의 스위치백 구간

스위치백이란? (switch back)

  • 산간지방의 급구배를 완화하여 열차운행을 가능하게 하기 위하여 선로를 Z형으로 설치한것. 통리역과 도계역 사이는 험준한 산악지형으로서 고도차가 435m나 된다. 이 구간을 열차운전의 한계구배인30/1000 (1km직선거리의 양쪽끝 고도차가 30m란 의미)으로 철길을 건설하기 위해 Z자형식의 지그재그식으로 철길을 건설하고 그 구간을 뒤로 운전하게 되는데 이를 스위치백 방식이라 한다.

영동선 스위치백구간

영동선 스위치백구간 안내: 철암방면-통리역(680m)-심포리역(471m)-홍천역(349m)-뒤로운전하는 구간(1.5km)-나항정역(315m)-도계역(245m)-강릉방면이미지 크게 보기


페이지담당 :
교통행정과 ( 전화번호 : 033-570-3939 )
최종수정일 :
2018-02-12 09:00:00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

바로가기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