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삼척시 전 공무원은

민원행정분야 등 14개 분야의 업무를 처리하면서 고객의 편익증진을 위하여 긍지와 보람을 갖고 헌신봉사 하며, 고객의 권익보호 및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모든 정성과 노력을 다 할 것을 다짐합니다.
모든 고객에게 친절과 미소로 맞이하며 조금도 불편함이 없도록 최상의 감동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삼척바닷가 전경



  • 하나 우리는 모든 민원을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친절 신속 공정하게 처리하여 고객을 우리의 가족처럼 대하겠습니다.
  • 하나우리는 민원처리 과정에서 고객의 소리를 겸허하게 듣고 시정에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 하나우리는 불친절한 민원처리와 사무착오에 대하여는 즉시 시정하고 소정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 하나 우리의 실천노력에 대하여 고객으로부터 매년 평가를 받아 개선해 나가겠으며 그 결과를 공표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행정서비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기준』을 설정하여 직원 모두가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 공통 이행기준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가. 사무실을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방문하시는 고객이 1분이내에 쉽게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사무실 입구에 직원의 사진 담당업무가 표시된 좌석배치도를 붙이고 직원들은 항상 명찰을 달고 근무하겠습니다.
  • 방문하신 고객을 맞이할 때는 "어서오십시오, 자리에 앉으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고 인사를 한 후 민원을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다른 업무를 처리하는 중에 고객이 방문하시면 고객의 양해를 구하고 10초이내에 하던 일을 중단하고 고객의 의견을 듣겠으며 업무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다른 직원이 대신하여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하실 경우 전화를 미리 주시면 약속시간 5분전에 약속된 장소에서 대기하다가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나. 전화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전화는 벨소리가 3회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으며 항상 친절하고 밝은 목소리로 대하겠습니다.
  • 전화를 주신 고객에게는 항상 "안녕하십니까, 과 입니다."라고 인사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고객으로부터 들은 요점을 전하고 바꾸어 줌으로써 고객이 같은 말을 되풀이 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10초이내에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
  • 잘못 걸려온 전화를 받았을 때는 "여기는 과입니다. 과로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만, 혹시 연결하는 과정에서 전화가 끊어지면 죄송하지만 - 번으로 다시 걸어주시기 바랍니다."라고 안내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찾으시는 담당자가 자리에 없을 경우에는 출장목적등 사유를 설명하여 드리고, 전화를 주신 고객의 성함과 용건,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뒤 담당자에게 연락, 30분 이내에 통화될 수 있도록 하겠으며 담당자와 연락이 불가할 시에는 사유와 함께 연락 가능 시간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대화가 끝났을 때에는 "고맙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좋은 하루 되십시오." 등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것을 확인한 다음 전화를 끊겠습니다.
  • 고객이 상담을 원하는 전화의 경우에는 쉽고 빠르게 이해 할 수 있도록 상세하고 명확하게 설명하겠으며 이해 여부를 확인한 후에 통화를 마치겠습니다.

다. 우편 FAX 인터넷 전자민원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서비스요구 사항 중 즉시 처리가 가능한 사안은 30분 이내에 처리하여 드리겠으며,
  • 1일 이상의 기간이 소요되는 사항은 접수후 근무시간 기준으로 3시간이내에 담당자의 이름과 연락방법, 처리절차 등에 대하여 고객에게 연락하여 드리겠습니다.
  • 각 가정에서 컴퓨터를 활용하여 고객이 행정기관을 방문하지 않고도 각종 민원사무안내 및 인터넷 민원신청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전자민원창구(http://www.minwon.go.kr)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인터넷 등으로 각종 건의ㆍ질의사항 등이 있을 경우에는 진정사항 7일, 건의사항 14일, 단순질의 7일, 법령질의 14일 이내에 처리하도록 하고 처리결과는 우리 시 누리집에 게재하도록 하겠습니다.

라. 민원서류 작성대행 및 지원

  • 민원서류를 직접 작성하시기 어려운 고객이 방문하실 경우에는 1분 이내에 민원안내공무원 또는 담당공무원이 작성 대행하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법령으로 정하지 않은 기타 서류는 일체 요구하지 않겠으며 고객께서 신청하신 동일한 민원으로 2회이상 민원실을 방문하시는 일이 없도록 민원1회방문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공표

  •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 만족도 설문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 서비스이행기준을 잘 실천하고 있는지의 여부를 매년 1회 이상 자체 또는 외부평가를 통해 실시하겠으며 그 결과는 조사 및 평가후 3개월 이내에 삼척시보와 인터넷 누리집 등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 및 평가과정에서 제시된 고객의 의견에 대하여는 시책은 물론 헌장개정시 충분히 반영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의견 제시방법

우리 시 행정서비스헌장에 의하여 제공된 서비스에 대하여 고객께서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거나 개선되어야 할 서비스가 있을 때 시정 건의를 위한 의견제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편
강원특별자치도 삼척시 중앙로 296(교동 592) 삼척시청 총무과(우편번호 25914)
전화
팩스
033-570-3133, 033-573-8020
인터넷
  • 누리집 http://www.samcheok.go.kr
  • 민원안내를 받으실 때 : 전자민원창구 ⇒ 민원안내
  • 시민불편신고 하실 때 : 시민참여 ⇒ 시민불편신고
  • 칭찬 하실 때 : 시민참여 ⇒ 칭찬합시다
  • 자유의견 제시하실 때 : 시민참여 ⇒ 자유게시판

페이지담당 :
민원과 ( 전화번호 : 033-570-3761 )
최종수정일 :
2018-02-12 09:00:00
만족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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