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메뉴
원더풀 삼척여행. 2018 삼척 방문의 해! 신비하고 아름다운 삼척을 즐기자!

해가사의 터

0/0

해가사의 터

  • 주소강원특별자치도 삼척시 수로부인길 401 (증산동)
  • 관리기관관광정책과
  • 문의전화033-570-3077
  • 이용시간24시간
  • 누리집
  • 블로그
  • 권역시내권

개요

소개

바로 가기 해가사터인 임해정은 『삼국유사 수로부인전』에서 전하는 “해가”라는 설화를 토대로 복원되었으며, 문헌상 정확한 위치를 알 수 없으나 삼척해수욕장의 와우산 끝에 위치한 것으로 추정된다.

작고 조용한 증산마을의 아담함과 임해정 옆으로 펼쳐지는 해변 절경은 찾는이의 마음까지 평온하게 한다.

또한, 사랑의 여의주 “드래곤볼”은 독특한 조각기법으로 구형표면에 표현함으로써 그 예술성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볼을 돌리면서 연인들의 사랑과 소망을 기원하는 의미있는 기념비로 거듭나고 있다.

더욱이 해안절경과 더불어 동해시 소재의 추암 촛대바위를 가장 아름답게 볼 수 있는 장소로 사진촬영지로 유명하다.

야간에는 하트, 별 조명에 불이 들어와 아름다운 야경을 감상할 수 있다.

주변정보

바로 가기

블로그 후기

바로 가기

상세정보

해가사터인 임해정은 『삼국유사 수로부인전』에서 전하는 "해가"라는 설화를 토대로 복원되었으며, 문헌상 정확한 위치를 알 수 없으나 삼척해수욕장의 와우산 끝에 위치한 것으로 추정된다. 작고 조용한 증산마을의 아담함과 임해정 옆으로 펼쳐지는 해변 절경은 찾는이의 마음까지 평온하게 한다. 또한, 사랑의 여의주 "드래곤볼"은 독특한 조각기법으로 구형표면에 표현함으로써 그 예술성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볼을 돌리면서 연인들의 사랑과 소망을 기원하는 의미있는 기념비로 거듭나고 있다. 더욱이 해안절경과 더불어 동해시 소재의 추암 촛대바위를 가장 아름답게 볼 수 있는 장소로 사진촬영지로 유명하다. 야간에는 하트, 별 조명에 불이 들어와 아름다운 수로부인공원의 야경을 감상할 수 있다.

배경설화

성덕왕 때에 순정공(純貞公)이 강릉태수(江陵太守)로 가는 도중 바닷가에서 점심을 먹고 있었다. 그 옆에 병풍같은 바위벽이 있어 바다에 맞닿았는데 높이가 천 길이나 되었고, 그 위에는 철쭉꽃이 한창 피어 있었다. 공의 부인 수로가 그것을 보고 옆 사람들에게 "저 꽃을 꺾어다 바칠 자 그 누구뇨?" 하니 모시는 사람들이 모두 "사람이 발 붙일 곳이 못 됩니다." 하고 사양하였다. 그 곁에 늙은 노인이 암소를 끌고 지나다가 부인의 말을 듣고 꽃을 꺾어 노래를 지어 바쳤으나 그가 어떤 사람인지 알지 못했다. 다시 이틀 길을 가다가 바닷가 정자에서 점심을 먹는데 용이 홀연히 나타나 부인을 끌고 바다로 들어갔다. 공이 기절하여 땅을 쳐 보았지만 아무 방법이 없었다. 한 노인이 있다가 "옛 사람의 말에 여러 사람의 입은 쇠도 녹인다 하였는데 지금 바다짐승이 어찌 여러 사람의 입을 두려워하지 않겠는가. 당장 이 경내의 백성을 불러서 노래를 부르며 몽둥이로 언덕을 두드리면 부인을 볼 수 있을 것이다."라고 하였다. 공이 그대로 하였더니 용이 바다에서 부인을 데리고 나와 바쳤다. 공은 부인에게 바닷 속의 사정을 물었다. 부인은 "칠보 궁전에 음식이 달고 부드러우며 향기가 있고 깨끗하여 세상의 익히거나 삶은 음식이 아니더라."하였다. 옷에도 향기가 배어 세상에서 맡는 향기가 아니었다. 수로의 자색과 용모가 절대가인이어서 깊은 산이나 큰 못을 지날 때마다 여러 번 신에게 잡히었다. 여럿이 부른 해가의 가사는 이러하다.

주변볼거리

이사부사자공원, 새천년해안도로, 죽서루, 동굴신비관, 시립박물관, 척주동해비(육향산공원)

이용료

무료


주변정보

* 근접한 좌표의 경우 파란색으로 표시되며 클릭하면 확대됩니다.

리뷰&별점

전체 만족도 (총 0개의 후기 기준) 0.0/5 투어리뷰 작성
  • 작성된 후기가 없습니다.

블로그 후기


페이지담당 :
관광정책과 ( 전화번호 : 033-570-3077 )
최종수정일 :
2023-05-10 09:05:10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

바로가기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