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대유형

신체적 학대

신체적 학대란, 부모나 양육자가 아동에게 손, 발, 주먹 등을 사용하거나 여러가지 도구를 사용하여 신체적인 손상과 고통을 주는 경우, 연령에 적합하지 않는 일을 시키는 노동착취 등으로 정서적인 학대와 동시에 이루어지는 경우입니다.

정서적 학대

정서적 학대란, 아동의 인성 발달에 손상을 입히는 행위로 언어적, 정서적 위협, 감금, 가학적 행위를 포함합니다. 부모가 자녀에게 욕설하고 협박하거나 모욕을 주고 소리를 지르고 비난하는 것도 학대에 포함됩니다. 외관상 드러나지 않기에 심각성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지만 성장하여 대인관계가 원만하지 못한 경우가 많으며 정서적 발달과 사회성 발달에 문제를 가져오며, 치명적인 손상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정서적 학대는 언어적 폭력, 부모의 성격, 집안 분위기에 따라 기준이 모호하여 논란의 여지가 있습니다.

성적 학대

성적 학대란, 성인이나 나이가 많은 아동이 성적인 자극이나 충족을 목적으로 아동에게 성적행위를 하는 것으로 성적폭행과 성적착취를 포함합니다. 성적유희, 자위행위 장면의 노출, 성적 접촉 등이 있고 학교나 가정에서 발생합니다. 아동이 성장하면서 기억하기 싫은 사건을 무의식 속으로 숨겨버리고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지만 어린시절 성폭력을 당하게 되면 성장하면서 재생되어 장애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이런 장애로는 불안과 강박장애, 무기력, 우울, 분노, 적개심, 수치심, 낮은 자아존중감 등이 있습니다. 아동의 성적학대는 대부분 피해자를 아는 사람에 의해 이루어지며 가해자가 친족인 경우도 빈번하다는데 문제의 심각성은 더합니다.

방임

고의적이며 반복적으로 아동양육 및 보호 소홀로 아동의 건강과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인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모든 행위로 보호자가 음식, 위생, 의료, 난방 등 안전과 행복을 위해 필수적인 여건을 제공하지 않는 행위로 불결한 생활, 밥을 굶기거나 신체적 질병을 제때에 치료해주지 않는 의료적 방임과 학교에 보내지 않고 적절하게 교육시키지 않는 교육적 방임 이렇게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방임의 종류와 증상

종류, 증상의 항목으로 방임의 종류와 증상 정보를 제공하는 표
종류 증상
신체적 방임 몸이 더럽고 악취가 난다. 머리모습이 단정하지 못하고, 손톱/발톱이 너무 길다.
식생활 방임 힘이없고, 자주 어지럽다고 말한다. 나이에 비해 지나치게 키가 작고 말랐다.
의생활 방임 기저귀를 갈아주지 않아 욕창이 생기거나, 날씨에 맞지 않는 옷을 입혔다.
주생활 방임 전기, 수도, 가스 등 사회 기반 시설의 노후로 인헤 안정성이 결여된 장소에서 아동이 생활 한다.
도덕 및 교육적 방임 자주 지각하고, 욕을 해도 가만히 두고, 거짓말을 해도 내버려 둔다.
성적 방임 성에 어울리지 않는 옷 차림을 한다.
정서적 방임 매사에 무관심하고, 멍하니 있다. 깜짝깜짝 놀란다.

페이지담당 :
복지정책과 ( 전화번호 : 033-570-3780 )
최종수정일 :
2023-05-08 15:02:43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

바로가기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