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한동굴(초당동굴)

4차메뉴
삼척초당굴(三陟草堂窟)
삼척초당굴(三陟草堂窟)
삼척초당굴(三陟草堂窟)
삼척초당굴(三陟草堂窟)

7번 국도를 따라 삼척에서 근덕 방향으로 6.9km 지점에서 초당저수지(서쪽) 방향으로 약 2.6km 이동하면 초당골이 나온다. 이 곳에서부터 계곡 옆으로 소로길을 따라 천왕사까지 이동하면 천왕사 입구에서 좌측 산 능선으로 초당굴 앞까지 소로길이 연결되어 있다. 초당굴의 입구 크기는 폭이 약 2m, 높이가 1m이다. 주굴의 길이는 약 379m, 지굴의 길이는 226m로 초당굴의 총 연장은 605m이다. 초당굴 입구 아래의 표고 약 90m 지점에 소한굴이 위치하고 있으며, 이 동굴은 수중동굴로서 초당굴의 하층과 연결되어 있다. 소한굴의 주굴의 길이는 약 96m, 지굴의 길이는 38m로 총 연장이 약 134m로 알려져 있으나, 정밀한 수중탐사가 더 수행된다면 이보다 더 길게 연장되어 있을 가능성도 있다. 소한굴과 초당굴은 서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초당굴의 총연장은 약 739m라고 할 수 있다. 초당굴은 전체적으로 수직과 수평의 기복이 반복되는 다층구조의 수직동굴로 발달한 동굴이며, 최하부의 지하수로는 매우 많은 양의 지하수를 배출하는 소한굴과 연결된다.

지하수면이 하강하면서 다층구조(상층, 중층, 하층)를 이루기 때문에 이에 따라 동굴수의 유입이 하층은 매우 활발하지만, 상층으로 갈수록 점차 적어진다. 상층부는 과거 성장하였던 동굴생성물의 성장이 멈춤에 따라 유석이나 종유석 및 석순에 동굴산호가 성장하고 일부는 완전히 성장이 멈춘 상태이다. 그러나 중층부는 동굴생성물의 성장이 활발하여, 종유관, 종유석, 석순, 석주, 커튼, 유석 및 휴석, 월유, 동굴산호 등이 다양하게 발달해 있다. 하층 수로에는 동굴생성물의 발달이 극히 미약하며 대부분 석회암이 노출되어 있다. 초당굴 내 발견된 동굴생물은 모두 52종이며, 이 중에서 진동굴성이 9종, 호동굴성이 14종, 외래성이 29종 발견되었다.


[참고문헌] 강원문화재연구소·삼척시, 2004.『문화제유적분포지도 삼척시』


페이지담당 :
삼척시 수산자원센터
전화번호 :
033-570-4425
최종수정일 :
2020-12-17 10:08:26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