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도 예산편성 설문조사를 통하여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그 결과를 분야별 재정운영방향에 반영함으로써 재정운영의 투명성, 공정성을 제고하고자 함
삼척시민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개별면접 설문, 삼척시 누리집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인터넷 설문을 병행하여 실시하였음
구 분 | 특 징 |
---|---|
1. 모집단 | 삼척시민 |
2. 자료수집방법 | 삼척시민 단순임의추출 및 누리집 이용자 |
3. 표본의 크기 | 891명 |
4. 조사방법 |
|
5. 조사도구 | 구조화된 설문지 (structured questionnaire) |
6. 조사기간 | 면접설문 및 인터넷 설문 : 2015.8. 10.(월) ~ 9. 10.(목)(1개월) |
구 분 | 빈도 | 퍼센트(%) | |||
---|---|---|---|---|---|
면접조사 | 인터넷조사 | 합계 | |||
성별 | 남성 | 344 | 64 | 408 | 45.8 |
여성 | 404 | 71 | 475 | 53.3 | |
무응답 | - | 8 | 8 | 0.9 | |
연령별 | 19세이하 | 12 | 2 | 14 | 1.5 |
20대 | 124 | 49 | 173 | 19.4 | |
30대 | 143 | 37 | 180 | 20.2 | |
40대 | 193 | 32 | 225 | 25.3 | |
50대 | 166 | 20 | 186 | 20.9 | |
60대 이상 | 110 | 2 | 112 | 12.6 | |
무응답 | - | 1 | 1 | 0.1 | |
직업별 | 농⋅축⋅어업 | 164 | 15 | 179 | 20.1 |
회사원 | 61 | 28 | 89 | 10.0 | |
교수 및 연구원 | 24 | 5 | 29 | 3.2 | |
기술직 | 32 | 7 | 39 | 4.4 | |
전문직 | 22 | 6 | 28 | 3.1 | |
자영업 | 109 | 8 | 117 | 13.2 | |
학생 | 89 | 17 | 106 | 11.9 | |
가정주부 | 138 | 8 | 146 | 16.4 | |
공무원 | 82 | 28 | 110 | 12.4 | |
기타⋅무응답 | 27 | 21 | 48 | 5.3 | |
지역별 | 도계읍 | 52 | 9 | 61 | 6.8 |
원덕읍 | 42 | 7 | 49 | 5.5 | |
근덕면 | 75 | 8 | 83 | 9.3 | |
하장면 | 28 | 5 | 33 | 3.7 | |
노곡면 | 42 | 8 | 50 | 5.6 | |
미로면 | 39 | 8 | 47 | 5.3 | |
가곡면 | 39 | 8 | 47 | 5.3 | |
신기면 | 39 | 8 | 47 | 5.3 | |
남양동 | 98 | 30 | 128 | 14.3 | |
성내동 | 96 | 10 | 106 | 11.8 | |
교동 | 100 | 32 | 132 | 14.8 | |
정라동 | 98 | 10 | 108 | 12.1 | |
무응답 | - | - | - | - | |
합 계 | 748 | 143 | 891 | 100 |
예산 및 재정운영에 대한 정보제공은 언론매체 32.1%, 접해본 경험없음(24.8%), 시정홍보자료(21.4%)순으로 나타남.
구 분 | 빈 도 | 퍼센트(%) | ||
---|---|---|---|---|
면접조사 | 인터넷조사 | 합계 | ||
시 누리집 | 165 | 44 | 209 | 23.4 |
시정홍보자료(시정소식지) | 152 | 43 | 195 | 21.8 |
신문,방송 등 언론매체 | 165 | 14 | 179 | 20.2 |
시정 직⋅간접 참여 | 142 | 26 | 168 | 18.9 |
접해본 경험 없음 | 68 | 11 | 79 | 8.9 |
기타⋅무응답 | 56 | 5 | 61 | 6.8 |
합 계 | 748 | 143 | 891 | 100 |
예산 및 재정운영에 대한 평가는 보통이다 의견이 42.5%로 가장 많았고 잘 모르겠다(21.9%), 잘 못하고 있다(21.3%)순으로 나타남
구 분 | 빈 도 | 퍼센트(%) | ||
---|---|---|---|---|
면접조사 | 인터넷조사 | 합계 | ||
매우 잘하고 있다 | 89 | 16 | 105 | 11.8 |
잘하고 있다 | 122 | 59 | 181 | 20.3 |
보통이다 | 242 | 49 | 291 | 32.7 |
잘 못하고 있다 | 145 | 4 | 149 | 16.7 |
잘 모르겠다 | 150 | 15 | 165 | 18.5 |
합 계 | 748 | 143 | 891 | 100 |
바람직한 내년도 투자규모는 긴축재정운영 39.6%, 현수준유지(29.2%) 순으로 나타남
구 분 | 빈 도 | 퍼센트(%) | ||
---|---|---|---|---|
면접조사 | 인터넷조사 | 합계 | ||
현 수준 유지 | 212 | 43 | 255 | 28.7 |
긴축재정운영 | 301 | 52 | 353 | 39.6 |
투자규모확대 | 214 | 46 | 260 | 29.2 |
기타⋅무응답 | 21 | 2 | 23 | 2.5 |
합 계 | 748 | 143 | 891 | 100 |
예산편성 및 향후 5년간 우선축소해야 한다는 분야로는 대규모 축제⋅행사성 경비가 48.6%로 가장 많았고 민간지원경비(17.9%) 순으로 나타남
구 분 | 빈 도 | 퍼센트(%) | ||
---|---|---|---|---|
면접조사 | 인터넷조사 | 합계 | ||
경상적 경비 | 88 | 18 | 106 | 11.8 |
대규모 축제⋅행사성경비 | 379 | 54 | 433 | 48.6 |
민간지원경비 | 126 | 34 | 160 | 17.9 |
대규모 SOC사업의 신규투자 | 106 | 27 | 133 | 14.9 |
사회복지분야 | 38 | 7 | 45 | 5.2 |
기타 | 11 | 3 | 14 | 1.6 |
합 계 | 748 | 143 | 891 | 100 |
가장 우선적으로 투자하거나 투자규모를 늘려야 한다고 생각하는 분야는 농정⋅축산분야라고 응답한 시민이 16.8%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사회복지(15.2%), 문화관광⋅체육(12.1%)순으로 나타남.
구 분 | 빈 도 | 퍼센트(%) | ||
---|---|---|---|---|
면접조사 | 인터넷조사 | 합계 | ||
재난방재분야 | 55 | 10 | 65 | 7.3 |
교육분야 | 72 | 20 | 92 | 10.3 |
문화관광⋅체육분야 | 84 | 24 | 108 | 12.1 |
환경분야 | 45 | 2 | 47 | 5.2 |
사회복지분야 | 116 | 20 | 136 | 15.2 |
보건분야 | 7 | 2 | 9 | 1.0 |
농정⋅축산분야 | 119 | 31 | 150 | 16.8 |
산림분야 | 6 | 4 | 10 | 1.1 |
해양⋅수산분야 | 8 | 2 | 10 | 1.1 |
산업⋅경제분야 | 60 | 4 | 64 | 7.1 |
도로⋅교통분야 | 34 | 11 | 45 | 5.0 |
지역개발분야 | 142 | 13 | 155 | 17.8 |
합 계 | 748 | 143 | 891 | 100 |
분 야 | 우선투자 세부사업 | ||
---|---|---|---|
내용 | 빈도 | 퍼센트 | |
재난방재분야 | ① 재해위험지구 ⋅수해상습지역 정비 | 443 | 49.7 |
② 재난안전관리 및 예방체계 구축 | 194 | 21.7 | |
③ 시설물 안전관리점검 강화 | 152 | 17.1 | |
④ 재난 예⋅경보시설 확충 | 76 | 8.5 | |
⑤ 기타·무응답 | 26 | 3.0 | |
교육분야 | ① 학교시설 개선등 교육환경 개선 지원 | 355 | 39.8 |
② 평생학습 지원을 위한 평생학습 시스템 마련 | 283 | 31.7 | |
③ 영어체험시설 지원 | 158 | 17.7 | |
④ 학교급식지원 | 80 | 9.0 | |
⑤ 기타(교직원 감사를 통한 교육체계 검토, 다양한 분야의 체계적 시스템 구축) | 15 | 1.8 | |
문화관광⋅체육분야 | ① 신규 관광자원 및 상품개발 | 283 | 31.8 |
② 다채로운 문화예술행사 개최 확대 | 180 | 20.2 | |
③ 관광시설 유지정비 | 143 | 16.0 | |
④ 관광 부대여건 개선 지원(음식, 숙박등) | 139 | 15.6 | |
⑤ 관광객 유치·홍보 | 117 | 13.1 | |
⑥ 기타(관광지 청결유지 및 교통개선 등) | 29 | 3.3 | |
환경분야 | ① 폐기물 처리시설 조성 및 재활용 사업 | 359 | 40.3 |
② 대기오염 및 생활 공해 방지 | 164 | 18.4 | |
③ 하수관거 정비를 통한 수질개선 | 125 | 14.0 | |
④ 하수도시설 및 하수처리장 확충 | 120 | 13.5 | |
⑤ 깨끗한 수돗물 공급 | 106 | 11.9 | |
⑥ 기타(청소, 주차질서확립 요청 등) | 17 | 1.9 | |
사회복지분야 | ① 저출산⋅고령화 대책사업 예산확충 | 345 | 38.7 |
② 저소득층, 장애인 등 기초생활안정 지원 | 314 | 35.2 | |
③ 아동보육, 가족정책 | 143 | 16.0 | |
④ 여성복지분야 지원 | 80 | 9.0 | |
⑤ 기타(너무 노인복지위주임,무주택자주택사업 등) | 9 | 1.1 | |
노인복지분야 | ① 노인 일자리사업 확대 | 260 | 29.2 |
② 독거노인 등 노인돌봄서비스 강화 | 191 | 21.4 | |
③ 노인복지시설 확충 | 174 | 19.5 | |
④ 노인여가활동 활성화지원 | 147 | 16.5 | |
⑤ 노인학대 예방 및 보호지원 | 94 | 10.5 | |
⑥ 기타 | 25 | 2.3 | |
장애인복지분야 | ① 장애인 일자리사업 확대 | 277 | 31.1 |
② 저소득장애인 생활안정 지원 | 213 | 23.9 | |
③ 장애인 복지시설 확충 | 199 | 22.3 | |
④ 장애인 사회문화활동 지원 | 108 | 12.1 | |
⑤ 장애인 재활서비스 확대 | 65 | 7.3 | |
⑥ 기타(장애인교육향상 등) | 29 | 3.3 | |
아동복지분야 | ① 아동통합서비스 지원사업 | 278 | 31.2 |
② 저소득가정 아이돌봄서비스 지원사업 | 265 | 29.7 | |
③ 아동급식 지원사업 | 158 | 17.7 | |
④ 한부모가족 지원사업 | 102 | 11.4 | |
⑤ 다문화가족 지원센터 설치·운영 | 62 | 7.0 | |
⑥ 기타(탈선우로 있는 아동 및 청소년 지도보호사업, 아동보육시설 확충) | 26 | 3.0 | |
여성복지분야 | ① 여성의 경제활동지원을 위한 보육시설확충 | 216 | 24.2 |
② 여성의 사회참여활동 지원 | 199 | 22.3 | |
③ 여성의 경제활동지원 | 197 | 22.1 | |
④ 여성단체 활동지원 | 142 | 15.9 | |
⑤ 여성의 권익증진 | 112 | 12.6 | |
⑥ 기타(여성일센터 설치) | 25 | 2.9 | |
보건분야 | ① 방역 및 전염병예방 | 244 | 27.4 |
② 건강증진사업 | 234 | 26.3 | |
③ 출산장려지원 | 139 | 15.6 | |
④ 지역보건사업 | 131 | 14.7 | |
⑤ 방문보건사업 | 92 | 10.3 | |
⑥가족보건사업 | 32 | 3.6 | |
⑦ 기타 | 19 | 2.1 | |
농정⋅축산분야 | ① 지역특산물 생산기반 확충 | 225 | 25.3 |
② 웰빙형 특화작목의 특성화·차별화 | 180 | 20.2 | |
③ 친환경농업 | 125 | 14.0 | |
④ 축사시설의 현대화 | 118 | 13.2 | |
⑤ 가축전염병 예방 | 113 | 12.7 | |
⑥ 농업전문인력양성 | 109 | 12.2 | |
⑦ 기타 및 무응답 | 21 | 2.4 | |
산림분야 | ① 산불방지,병해충방제 등 산림자원보전·보호 | 279 | 31.3 |
② 산림농업육성 | 244 | 27.4 | |
③ 숲·녹색체험공간 조성 | 183 | 20.5 | |
④ 휴양시설 및 관광자원화 | 164 | 18.4 | |
⑤ 기타 및 무응답 | 21 | 2.4 | |
해양⋅수산분야 | ① 어업기반시설 확충으로 어민소득증대 | 365 | 40.9 |
② 해양관광 등 해양관련 신산업육성 | 330 | 37.0 | |
③ 내수면 자원조성 및 기반확충 | 115 | 12.9 | |
④ 어업구조조정 지원 | 53 | 5.9 | |
⑤ 기타 및 무응답 | 28 | 3.3 | |
산업⋅경제분야 | ① 새로운 일자리 마련과 고용촉진 | 357 | 40.1 |
② 중소기업의 육성·지원 확대 | 231 | 25.9 | |
③ 기업하기 좋은 환경조성 | 115 | 12.9 | |
④ 탄광지역 대체산업육성 | 79 | 8.9 | |
⑤ 전략산업집중육성 | 62 | 7.0 | |
⑥ 산업단지조성 | 25 | 2.8 | |
⑦ 기타 | 22 | 2.4 | |
도로⋅교통분야 | ① 안전한 도로환경조성 | 388 | 43.5 |
② 시도 및 농어촌 도로망확충 | 150 | 16.8 | |
③ 도심지 공영주차장활용 | 123 | 13.8 | |
④ 도로개설, 자전거 도로확충 | 110 | 12.3 | |
⑤ 경관도로정비 | 53 | 5.9 | |
⑥ 마을안길개선 | 41 | 4.6 | |
⑦ 기타(오지 교통개선 및 주정차 단속 등) | 26 | 3.1 | |
지역개발분야 | ① 오지·취약지역개선 | 232 | 26.0 |
② 도시환경 개선사업 | 191 | 21.4 | |
③ 상하수도 건설·운영 | 159 | 17.8 | |
④ 주택난 해소를 위한 택지개발 | 147 | 16.5 | |
⑤ 도시계획도로 개설 | 137 | 15.4 | |
⑥ 기타 및 무응답 | 25 | 2.9 | |
중기지방재정계획 연차적 투자분야 | ① 문화 및 관광 | 156 | 17.5 |
② 농림해양수산 | 137 | 15.4 | |
③ 국토 및 지역개발 | 112 | 12.5 | |
④ 사회복지 | 109 | 12.2 | |
⑤ 공공질서 및 안전 | 102 | 11.4 | |
⑥ 산업·중소기업 | 75 | 8.4 | |
⑦ 교육 | 75 | 8.4 | |
⑧ 일반공공행정 | 35 | 3.9 | |
⑨ 환경보호 | 34 | 3.8 | |
⑩ 수송 및 교통 | 29 | 3.3 | |
⑪ 보건 | 27 | 3.2 |
분야별 | 내 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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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산일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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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및 관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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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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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및 교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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