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도 삼척시 예산편성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하여 분야별 재정운영 방향 설정 등 예산편성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합니다

2015년 예산편성관련 주민의견 설문조사 결과보고

조사개요

조사목적

2015년도 예산편성 이전에 투자의 우선순위 및 재정운영과 예산편성방향 등에 대한 시민의견을 설문조사를 통하여 반영함으로써 재정운영의 투명성, 공정성을 제고하고자 함

조사설계

삼척시민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조사원의 개별면접 설문, 주민참여100인의 설문, 삼척시 누리집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인터넷 설문을 병행하여 실시하였음

구분, 특징의 항목으로 조사설계 정보를 제공하는 표
구 분 특 징
1. 모집단 삼척시민
2. 자료수집방법 삼척시민 단순임의추출 및 누리집 이용자
3. 표본의 크기 912명
4. 조사방법
  • 조사원의 시민 1:1 개별면접 - 756명
  • 주민참여 100인 위원 설문 - 73명
  • 인터넷 설문 - 83명

조사결과 및 해석

응답자의 일반적인 특성

구분, 빈도, 퍼센트, 면접조사, 인터넷조사, 합계의 항목으로 응답자의 일반적인 특성 정보를 제공하는 표
구 분 빈도 퍼센트(%)
면접조사 인터넷조사 합계
성별 남성 352 56 408 44.7
여성 477 23 500 54.8
무응답 4 4 0.4
연령별 19세이하 16 1 17 1.8
20대 73 5 78 8.5
30대 183 24 207 22.7
40대 265 30 295 32.3
50대 185 20 205 22.4
60대 이상 107 - 107 11.7
무응답 3 3 0.3
직업별 농⋅축⋅어업 68 5 73 8.0
회사원 147 12 159 17.4
교수 및 연구원 6 1 7 0.7
기술직 54 2 56 6.1
전문직 88 6 94 10.3
자영업 109 4 113 12.3
학생 38 2 40 4.3
가정주부 198 4 202 22.1
공무원 28 34 62 6.8
기타⋅무응답 93 13 106 11.6
지역별 도계읍 34 4 38 4.1
원덕읍 17 - 17 1.8
근덕면 59 6 65 7.1
하장면 15 2 17 1.8
노곡면 6 - 6 0.6
미로면 24 2 26 2.8
가곡면 3 1 4 0.4
신기면 8 - 8 0.8
남양동 207 16 223 24.4
성내동 99 15 114 12.5
교동 230 22 252 27.6
정라동 127 11 138 15.1
무응답 4 4 0.4
합 계 829 83 912 100

예산 및 재정운영에 대한 정보제공 매체

예산 및 재정운영에 대한 정보제공은 언론매체 32.1%, 접해본 경험없음(24.8%), 시정홍보자료(21.4%)순으로 나타남.

구분, 빈도, 퍼센트, 면접조사, 인터넷조사, 합계의 항목으로 예산 및 재정운영에 대한 정보제공 매체 정보를 제공하는 표
구 분 빈 도 퍼센트(%)
면접조사 인터넷조사 합계
시 누리집 94 29 123 13.4
시정홍보자료(시정소식지) 183 13 196 21.4
신문,방송 등 언론매체 283 10 293 32.1
시정 직⋅간접 참여 43 20 63 6.9
접해본 경험 없음 219 8 227 24.8
기타⋅무응답 7 3 10 1.1
합 계 829 83 912 100

예산 및 재정운영 평가

예산 및 재정운영에 대한 평가는 보통이다 의견이 42.5%로 가장 많았고 잘 모르겠다(21.9%), 잘 못하고 있다(21.3%)순으로 나타남

구분, 빈도, 퍼센트, 면접조사, 인터넷조사, 합계의 항목으로 예산 및 재정운영 평가 정보를 제공하는 표
구 분 빈 도 퍼센트(%)
면접조사 인터넷조사 합계
매우 잘하고 있다 5 9 14 1.5
잘하고 있다 96 19 115 12.6
보통이다 364 24 388 42.5
잘 못하고 있다 174 21 195 21.3
잘 모르겠다 190 10 200 21.9
합 계 829 83 912 100

바람직한 내년도 투자규모

바람직한 내년도 투자규모는 긴축재정운영 53.4%, 현수준유지(25.9%) 순으로 나타남

구분, 빈도, 퍼센트, 면접조사, 인터넷조사, 합계의 항목으로 바람직한 내년도 투자규모 정보를 제공하는 표
구 분 빈 도 퍼센트(%)
면접조사 인터넷조사 합계
현 수준 유지 222 15 237 25.9
긴축재정운영 438 49 487 53.4
투자규모확대 160 16 176 19.3
기타⋅무응답 9 3 12 1.3
합 계 829 83 912 100

지방채 발행

지방채발행에 대한 시민들의 의견은 정부가 규정한 지방채 발행한도액 내에서 적정규모의 지방채 발행은 필요하다는 의견이 39.5%로 가장 많았고 지방채를 적극 발행해야 한다는 의견이 20.3%로 나타나 대체적으로 지방채를 발행해야 한다(59.8%)는 것으로 나타남

구분, 빈도, 퍼센트, 면접조사, 인터넷조사, 합계의 항목으로 지방채 발행 정보를 제공하는 표
구 분 빈 도 퍼센트(%)
면접조사 인터넷조사 합계
적정규모 발행필요 324 37 361 39.5
적극적인 지방채발행 177 9 186 20.3
지방채발행 불필요 316 32 348 38.1
기타⋅무응답 12 5 17 1.8
합 계 829 83 912 100

예산편성 및 향후 5년간 우선축소 분야

예산편성 및 향후 5년간 우선축소해야 한다는 분야로는 대규모 축제·행사성 경비가 42.0%로 가장 많았고 대규모 SOC 사업의 신규투자(18.2%) 순으로 나타남

구분, 빈도, 퍼센트, 면접조사, 인터넷조사, 합계의 항목으로 예산편성 및 향후 5년간 우선축소 분야 정보를 제공하는 표
구 분 빈 도 퍼센트(%)
면접조사 인터넷조사 합계
경상적 경비 145 7 152 16.6
대규모 축제⋅행사성경비 344 39 383 42.0
민간지원경비 138 9 147 16.1
대규모 SOC사업의 신규투자 144 22 166 18.2
사회복지분야 46 2 48 5.2
기타 12 4 16 1.7
합 계 829 83 912 100

예산편성시 우선 투자(지원)분야

가장 우선적으로 투자하거나 투자규모를 늘려야 한다고 생각하는 분야는 사회복지라고 응답한 시민이 16.1%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지역개발분야(14.1%), 문화관광,체육(13.1%)순으로 나타남.

구분, 빈도, 퍼센트, 면접조사, 인터넷조사, 합계의 항목으로 예산편성시 우선 투자(지원)분야 정보를 제공하는 표
구 분 빈 도 퍼센트(%)
면접조사 인터넷조사 합계
재난방재분야 85 3 88 9.6
교육분야 93 8 101 11.1
문화관광⋅체육분야 111 8 119 13.1
환경분야 65 6 71 7.7
사회복지분야 136 11 147 16.1
보건분야 16 1 17 1.8
농정⋅축산분야 51 4 55 6.0
산림분야 4 - 4 0.4
해양⋅수산분야 14 9 23 2.5
산업⋅경제분야 104 8 112 12.2
도로⋅교통분야 37 9 46 5.1
지역개발분야 113 16 129 14.1
합 계 829 83 912 100

설문조사 대상 12개 분야 중 우선투자 세부사업

분야, 우선투자 세부사업, 내용, 빈도, 퍼센트의 항목으로 설문조사 대상 12개 분야 중 우선투자 세부사업 정보를 제공하는 표
분 야 우선투자 세부사업
내용 빈도 퍼센트
재난방재분야 ① 재해위험지구 ,수해상습지역 정비 374 41.0
② 시설물 안전관리점검 강화 262 28.7
③ 재난안전관리 및 예방체계 구축 186 20.3
④ 재난 예,경보시설 확충 84 9.2
⑤ 기타(폭설시 신속처리 등) 6 0.6
교육분야 ① 교육환경 개선 지원 474 51.9
② 평생학습 시스템 마련 202 22.1
③ 영어체험시설 지원 136 14.9
④ 학교급식지원 87 9.5
⑤ 기타(교사들의 질적수준향상, 방과후프로그램등) 13 1.4
문화관광⋅체육분야 ① 신규 관광자원 및 상품개발 259 28.4
② 관광 부대여건 개선 지원(음식, 숙박등) 198 21.7
③ 관광객 유치,홍보 169 18.5
④ 다채로운 문화예술행사 개최 확대 141 15.4
⑤ 관광시설 유지정비 136 14.9
⑥ 기타(자연훼손 없는 개발 등) 9 0.9
환경분야 ① 폐기물 처리시설 조성 및 재활용 사업 316 34.6
② 대기오염 및 생활 공해 방지 175 19.1
③ 하수관거 정비를 통한 수질개선 152 16.6
④ 깨끗한 수돗물 공급 139 15.2
⑤ 하수도시설 및 하수처리장 확충 120 13.1
⑥ 기타(도로가 쓰레기, 생태환경조성 등) 10 1.1
사회복지분야 ① 저출산,고령화 대책사업 예산확충 307 33.6
② 기초생활안정 지원 244 26.7
③ 아동보육, 가족정책 230 25.2
④ 여성복지분야 지원 123 13.4
⑤ 기타(너무 노인복지위주임,무주택자주택사업 등) 8 0.8
­노인복지분야 ① 노인 일자리사업 확대 342 37.5
② 독거노인 등 노인돌봄서비스 강화 199 21.8
③ 노인여가활동 활성화지원 157 17.2
④ 노인복지시설 확충 142 15.5
⑤ 노인학대 예방 및 보호지원 64 7.0
⑥ 기타 8 0.9
­장애인복지분야 ① 장애인 일자리사업 확대 316 34.6
② 저소득장애인 생활안정 지원 192 21.0
③ 장애인 복지시설 확충 171 18.7
④ 장애인 사회문화활동 지원 123 13.4
⑤ 장애인 재활서비스 확대 102 11.1
⑥ 기타(장애인교육향상 등) 8 0.8
­아동복지분야 ① 아동통합서비스 지원사업 289 31.7
② 저소득가정 아이돌봄서비스 지원사업 275 30.1
③ 아동급식 지원사업 151 16.5
④ 한부모가족 지원사업 91 9.9
⑤ 다문화가족 지원센터 설치⋅운영 88 9.6
⑥ 기타(건전한 문화생활여건조성, 출산장려지원등) 18 1.9
­여성복지분야 ① 여성의 경제활동지원을 위한 보육시설확충 307 33.6
② 여성의 경제활동지원 241 26.4
③ 여성의 사회참여활동 지원 204 22.3
④ 여성의 권익증진 110 12.0
⑤ 여성단체 활동지원 44 4.8
⑥ 기타 6 0.6
보건분야 ① 건강증진사업 240 26.3
② 출산장려지원 198 21.7
③ 방역 및 전염병예방 194 21.2
④ 지역보건사업 118 12.9
⑤ 가족보건사업 93 10.2
⑥ 방문보건사업 60 6.5
⑦ 기타 9 0.9
농정⋅축산분야 ① 지역특산물 생산기반 확충 290 31.8
② 웰빙형 특화작목의 특성화⋅차별화 179 19.6
③ 농업전문인력양성 161 17.6
④ 친환경농업 150 16.4
⑤ 가축전염병 예방 69 7.5
⑥ 축사시설의 현대화 50 5.4
⑦ 기타(농로포장, 농산물출하 물류비지원 등) 13 1.4
산림분야 ① 주민소득과 연계한 산림농업육성 253 27.7
② 도시 숲⋅녹색체험 공간조성 250 27.4
③ 산불방지,병해충방제 등 산림자원보전⋅보호 217 23.7
④ 휴양시설 및 관광자원화 184 20.1
⑤ 기타(산림,계곡 휴식년제 등) 8 0.8
해양⋅수산분야 ① 어업기반시설 확충으로 어민소득증대 342 37.5
② 해양관광 등 해양관련 신산업육성 291 31.9
③ 내수면 자원조성 및 기반확충 141 15.4
④ 어업구조조정 지원 125 13.7
⑤ 기타(주변시설 청결유지 등) 13 1.4
산업⋅경제분야 ① 새로운 일자리 마련과 고용촉진 450 49.3
② 중소기업의 육성⋅지원 확대 173 18.9
③ 기업하기 좋은 환경조성 113 12.3
④ 전략산업집중육성 71 7.7
⑤ 산업단지조성 49 5.3
⑥ 탄광지역 대체산업육성 48 5.2
⑦ 기타 8 0.8
도로⋅교통분야 ① 안전한 도로환경조성 416 45.6
② 도심지 공영주차장활용 185 20.2
③ 도로개설, 자전거 도로확충 108 11.8
④ 시도 및 농어촌 도로망확충 86 9.4
⑤ 경관도로정비 58 6.3
⑥ 마을안길개선 49 5.3
⑦ 기타(버스노선개선⋅확충, 고속철도 등) 10 1.1
지역개발분야 ① 도시환경 개선사업 233 25.5
② 오지⋅취약지역개선 214 23.4
③ 주택난 해소를 위한 택지개발 182 19.9
④ 도시계획도로 개설 159 17.4
⑤ 상하수도 건설⋅운영 106 11.6
⑥ 기타(터미널이전,내집마련정책,구도심재생사업) 18 1.9
중기지방재정계획 연차적 투자분야 ① 문화 및 관광 181 19.8
② 국토 및 지역개발 115 12.6
③ 사회복지 103 11.2
④ 교육 102 11.1
⑤ 공공질서 및 안전 98 10.7
⑥ 산업⋅중소기업 89 9.7
⑦ 환경보호 60 6.5
⑧ 일반공공행정 52 5.7
⑨ 농림해양수산 43 4.7
⑩ 수송 및 교통 42 4.6
⑪ 보건 27 2.9

그 밖에 예산과 관련하여 시에 바라는 의견

분야별, 내용의 항목으로 그 밖에 예산과 관련하여 시에 바라는 의견 정보를 제공하는 표
분야별 내 용
예산일반
  • 행정사항 : 예산관련(14)
    • 사업예산투입으로 인한 기대효과 정밀분석, 불필요한 투자억제
    • 선심성행정, 보여주기식사업 자제(관련기관 건물신축 등)
    • 투명한 예산집행 및 철저한 감사, 알기쉬운 예산정보공개
    • 신규사업보다는 기존시설 재정비 및 보완, 내실있는 운영으로 시규모에 맞는 재정수립
    • 일관성 있는 사업추진, 장기적 안목으로 행정추진
    • 대규모사업시책은 주민설명회 및 의견수렴필요
    • 쓸데없는 보수공사 유착관계척결
  • 유사한 협회, 위원회, 사회단체는 폐지하거나 통합, 예산지원축소(6)
  • 삼척시 조직인원수 감축(2)
  • 무분별한 조형물건립(삼척교 다리부근, 남화산 등)보다는 자연보존 필요
복지
  • 아동돌보미, 출산장려제도, 보육에 관한 지원확대(4)
  • 아동 및 노인복지증대(4)
  • 저소득층을 위한 복지증대(3)
  • 노인복지투자축소, 낭비되는 복지예산파악(어르신돌보미, 학생급식,우유)
  • 복지사업관련 예산통합운영관리 필요(중복지원많음)
  • 노인회관에 석면이 많이 사용되어 건강에 좋지못하므로 조치바람
관광문화⋅체육시설
  • 문화사업확대(영화관 등 문화시설 확충, 문화행사 유치)(6)
  • 체류형, 계절형 테마레저를 접목한 체험관광 프로그램개발(5)
  • 무분별한 지방축제 축소, 지역고유의 향토문화축제 집중관리(2) (해양레저, 산악MTB, 철인3종경기등)
  • 남화산 수로부인공원에 유료캠핑장 설치
  • 가곡온천개발사업 적극추진
  • 불필요한 운동기구, 정자에 예산낭비
  • 장미공원 유료화
  • 근덕용화 명품관광지조성
  • 사계절바다낚시터(민간자본유치)
도로⋅교통
  • 시내 공영주차장 마련(2)
  • 불필요한 도로, 인도공사 자제(2)
  • 도로관련시설물 및 도로포장시 깔끔한 마감상태 점검요망(2)
  • 교동 코아루타워 앞 도로확충
  • 석포와 풍곡을 잇는 도로개선
  • 삼척교 다리신설
산업경제
  • 소상공인 지원사업-세재지원 및 대출장려, 정라진 상가지원(2)
  • 불필요한 에너지낭비근절 및 자원봉사감찰단 운영 (장미공원 불필요한 전등, 겨울철 문화예술회관 뒤쪽산책로 전등소거)
  • 녹색사업확대(각 기관의 자전거출퇴근)
  • 가곡온천개발사업 적극추진
  • 임원회센타 명물거리 조성
  • 번개시장 활성화 먹거리장터운영
환경
  • 오물,쓰레기 장소 CCTV설치
  • 음식물 쓰레기통 설치확대
  • 코아루타워 앞 하수도 악취제거
  • 마을상수도 확충사업(취약계층 상수도 설비지원, 하장면지역수돗물공급)
  • 쓰레기매립장출입금지보다는 처리방법확인, 자유로운 감시를 위해 개방
교육
  • 국공립유치원 증대
  • 고등학교 무상급식지원
  • 교육육성방안실시
농축산업
  • 축산예산증대를 통한 노후축사개선과 안정적인 농가소득 보장필요(6)
  • 농촌의 고령화로 인부수급의 어려움해결
  • 삼척지역별 농산물 묶음판매-하장배추, 미로마늘(김치재료)
기타
  • 외국인유치사업
  • 원전유치사업
  • 교동에 주민편의시설 필요
  • 근덕면 도시구획정비
  • 삼척-강원카지노 셔틀버스운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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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수정일 :
2018-05-28 10:5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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