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도 예산편성 이전에 투자의 우선순위 및 재정운영과 예산편성방향 등에 대한 시민의견을 설문조사를 통하여 반영함으로써 재정운영의 투명성, 공정성을 제고하고자 함
삼척시민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조사원의 개별면접 설문, 주민참여100인의 설문, 삼척시 누리집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인터넷 설문을 병행하여 실시하였음
구 분 | 특 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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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모집단 | 삼척시민 |
2. 자료수집방법 | 삼척시민 단순임의추출 및 누리집 이용자 |
3. 표본의 크기 | 912명 |
4. 조사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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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 빈도 | 퍼센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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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접조사 | 인터넷조사 | 합계 | |||
성별 | 남성 | 352 | 56 | 408 | 44.7 |
여성 | 477 | 23 | 500 | 54.8 | |
무응답 | 4 | 4 | 0.4 | ||
연령별 | 19세이하 | 16 | 1 | 17 | 1.8 |
20대 | 73 | 5 | 78 | 8.5 | |
30대 | 183 | 24 | 207 | 22.7 | |
40대 | 265 | 30 | 295 | 32.3 | |
50대 | 185 | 20 | 205 | 22.4 | |
60대 이상 | 107 | - | 107 | 11.7 | |
무응답 | 3 | 3 | 0.3 | ||
직업별 | 농⋅축⋅어업 | 68 | 5 | 73 | 8.0 |
회사원 | 147 | 12 | 159 | 17.4 | |
교수 및 연구원 | 6 | 1 | 7 | 0.7 | |
기술직 | 54 | 2 | 56 | 6.1 | |
전문직 | 88 | 6 | 94 | 10.3 | |
자영업 | 109 | 4 | 113 | 12.3 | |
학생 | 38 | 2 | 40 | 4.3 | |
가정주부 | 198 | 4 | 202 | 22.1 | |
공무원 | 28 | 34 | 62 | 6.8 | |
기타⋅무응답 | 93 | 13 | 106 | 11.6 | |
지역별 | 도계읍 | 34 | 4 | 38 | 4.1 |
원덕읍 | 17 | - | 17 | 1.8 | |
근덕면 | 59 | 6 | 65 | 7.1 | |
하장면 | 15 | 2 | 17 | 1.8 | |
노곡면 | 6 | - | 6 | 0.6 | |
미로면 | 24 | 2 | 26 | 2.8 | |
가곡면 | 3 | 1 | 4 | 0.4 | |
신기면 | 8 | - | 8 | 0.8 | |
남양동 | 207 | 16 | 223 | 24.4 | |
성내동 | 99 | 15 | 114 | 12.5 | |
교동 | 230 | 22 | 252 | 27.6 | |
정라동 | 127 | 11 | 138 | 15.1 | |
무응답 | 4 | 4 | 0.4 | ||
합 계 | 829 | 83 | 912 | 100 |
예산 및 재정운영에 대한 정보제공은 언론매체 32.1%, 접해본 경험없음(24.8%), 시정홍보자료(21.4%)순으로 나타남.
구 분 | 빈 도 | 퍼센트(%) | ||
---|---|---|---|---|
면접조사 | 인터넷조사 | 합계 | ||
시 누리집 | 94 | 29 | 123 | 13.4 |
시정홍보자료(시정소식지) | 183 | 13 | 196 | 21.4 |
신문,방송 등 언론매체 | 283 | 10 | 293 | 32.1 |
시정 직⋅간접 참여 | 43 | 20 | 63 | 6.9 |
접해본 경험 없음 | 219 | 8 | 227 | 24.8 |
기타⋅무응답 | 7 | 3 | 10 | 1.1 |
합 계 | 829 | 83 | 912 | 100 |
예산 및 재정운영에 대한 평가는 보통이다 의견이 42.5%로 가장 많았고 잘 모르겠다(21.9%), 잘 못하고 있다(21.3%)순으로 나타남
구 분 | 빈 도 | 퍼센트(%) | ||
---|---|---|---|---|
면접조사 | 인터넷조사 | 합계 | ||
매우 잘하고 있다 | 5 | 9 | 14 | 1.5 |
잘하고 있다 | 96 | 19 | 115 | 12.6 |
보통이다 | 364 | 24 | 388 | 42.5 |
잘 못하고 있다 | 174 | 21 | 195 | 21.3 |
잘 모르겠다 | 190 | 10 | 200 | 21.9 |
합 계 | 829 | 83 | 912 | 100 |
바람직한 내년도 투자규모는 긴축재정운영 53.4%, 현수준유지(25.9%) 순으로 나타남
구 분 | 빈 도 | 퍼센트(%) | ||
---|---|---|---|---|
면접조사 | 인터넷조사 | 합계 | ||
현 수준 유지 | 222 | 15 | 237 | 25.9 |
긴축재정운영 | 438 | 49 | 487 | 53.4 |
투자규모확대 | 160 | 16 | 176 | 19.3 |
기타⋅무응답 | 9 | 3 | 12 | 1.3 |
합 계 | 829 | 83 | 912 | 100 |
지방채발행에 대한 시민들의 의견은 정부가 규정한 지방채 발행한도액 내에서 적정규모의 지방채 발행은 필요하다는 의견이 39.5%로 가장 많았고 지방채를 적극 발행해야 한다는 의견이 20.3%로 나타나 대체적으로 지방채를 발행해야 한다(59.8%)는 것으로 나타남
구 분 | 빈 도 | 퍼센트(%) | ||
---|---|---|---|---|
면접조사 | 인터넷조사 | 합계 | ||
적정규모 발행필요 | 324 | 37 | 361 | 39.5 |
적극적인 지방채발행 | 177 | 9 | 186 | 20.3 |
지방채발행 불필요 | 316 | 32 | 348 | 38.1 |
기타⋅무응답 | 12 | 5 | 17 | 1.8 |
합 계 | 829 | 83 | 912 | 100 |
예산편성 및 향후 5년간 우선축소해야 한다는 분야로는 대규모 축제·행사성 경비가 42.0%로 가장 많았고 대규모 SOC 사업의 신규투자(18.2%) 순으로 나타남
구 분 | 빈 도 | 퍼센트(%) | ||
---|---|---|---|---|
면접조사 | 인터넷조사 | 합계 | ||
경상적 경비 | 145 | 7 | 152 | 16.6 |
대규모 축제⋅행사성경비 | 344 | 39 | 383 | 42.0 |
민간지원경비 | 138 | 9 | 147 | 16.1 |
대규모 SOC사업의 신규투자 | 144 | 22 | 166 | 18.2 |
사회복지분야 | 46 | 2 | 48 | 5.2 |
기타 | 12 | 4 | 16 | 1.7 |
합 계 | 829 | 83 | 912 | 100 |
가장 우선적으로 투자하거나 투자규모를 늘려야 한다고 생각하는 분야는 사회복지라고 응답한 시민이 16.1%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지역개발분야(14.1%), 문화관광,체육(13.1%)순으로 나타남.
구 분 | 빈 도 | 퍼센트(%) | ||
---|---|---|---|---|
면접조사 | 인터넷조사 | 합계 | ||
재난방재분야 | 85 | 3 | 88 | 9.6 |
교육분야 | 93 | 8 | 101 | 11.1 |
문화관광⋅체육분야 | 111 | 8 | 119 | 13.1 |
환경분야 | 65 | 6 | 71 | 7.7 |
사회복지분야 | 136 | 11 | 147 | 16.1 |
보건분야 | 16 | 1 | 17 | 1.8 |
농정⋅축산분야 | 51 | 4 | 55 | 6.0 |
산림분야 | 4 | - | 4 | 0.4 |
해양⋅수산분야 | 14 | 9 | 23 | 2.5 |
산업⋅경제분야 | 104 | 8 | 112 | 12.2 |
도로⋅교통분야 | 37 | 9 | 46 | 5.1 |
지역개발분야 | 113 | 16 | 129 | 14.1 |
합 계 | 829 | 83 | 912 | 100 |
분 야 | 우선투자 세부사업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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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 빈도 | 퍼센트 | |
재난방재분야 | ① 재해위험지구 ,수해상습지역 정비 | 374 | 41.0 |
② 시설물 안전관리점검 강화 | 262 | 28.7 | |
③ 재난안전관리 및 예방체계 구축 | 186 | 20.3 | |
④ 재난 예,경보시설 확충 | 84 | 9.2 | |
⑤ 기타(폭설시 신속처리 등) | 6 | 0.6 | |
교육분야 | ① 교육환경 개선 지원 | 474 | 51.9 |
② 평생학습 시스템 마련 | 202 | 22.1 | |
③ 영어체험시설 지원 | 136 | 14.9 | |
④ 학교급식지원 | 87 | 9.5 | |
⑤ 기타(교사들의 질적수준향상, 방과후프로그램등) | 13 | 1.4 | |
문화관광⋅체육분야 | ① 신규 관광자원 및 상품개발 | 259 | 28.4 |
② 관광 부대여건 개선 지원(음식, 숙박등) | 198 | 21.7 | |
③ 관광객 유치,홍보 | 169 | 18.5 | |
④ 다채로운 문화예술행사 개최 확대 | 141 | 15.4 | |
⑤ 관광시설 유지정비 | 136 | 14.9 | |
⑥ 기타(자연훼손 없는 개발 등) | 9 | 0.9 | |
환경분야 | ① 폐기물 처리시설 조성 및 재활용 사업 | 316 | 34.6 |
② 대기오염 및 생활 공해 방지 | 175 | 19.1 | |
③ 하수관거 정비를 통한 수질개선 | 152 | 16.6 | |
④ 깨끗한 수돗물 공급 | 139 | 15.2 | |
⑤ 하수도시설 및 하수처리장 확충 | 120 | 13.1 | |
⑥ 기타(도로가 쓰레기, 생태환경조성 등) | 10 | 1.1 | |
사회복지분야 | ① 저출산,고령화 대책사업 예산확충 | 307 | 33.6 |
② 기초생활안정 지원 | 244 | 26.7 | |
③ 아동보육, 가족정책 | 230 | 25.2 | |
④ 여성복지분야 지원 | 123 | 13.4 | |
⑤ 기타(너무 노인복지위주임,무주택자주택사업 등) | 8 | 0.8 | |
노인복지분야 | ① 노인 일자리사업 확대 | 342 | 37.5 |
② 독거노인 등 노인돌봄서비스 강화 | 199 | 21.8 | |
③ 노인여가활동 활성화지원 | 157 | 17.2 | |
④ 노인복지시설 확충 | 142 | 15.5 | |
⑤ 노인학대 예방 및 보호지원 | 64 | 7.0 | |
⑥ 기타 | 8 | 0.9 | |
장애인복지분야 | ① 장애인 일자리사업 확대 | 316 | 34.6 |
② 저소득장애인 생활안정 지원 | 192 | 21.0 | |
③ 장애인 복지시설 확충 | 171 | 18.7 | |
④ 장애인 사회문화활동 지원 | 123 | 13.4 | |
⑤ 장애인 재활서비스 확대 | 102 | 11.1 | |
⑥ 기타(장애인교육향상 등) | 8 | 0.8 | |
아동복지분야 | ① 아동통합서비스 지원사업 | 289 | 31.7 |
② 저소득가정 아이돌봄서비스 지원사업 | 275 | 30.1 | |
③ 아동급식 지원사업 | 151 | 16.5 | |
④ 한부모가족 지원사업 | 91 | 9.9 | |
⑤ 다문화가족 지원센터 설치⋅운영 | 88 | 9.6 | |
⑥ 기타(건전한 문화생활여건조성, 출산장려지원등) | 18 | 1.9 | |
여성복지분야 | ① 여성의 경제활동지원을 위한 보육시설확충 | 307 | 33.6 |
② 여성의 경제활동지원 | 241 | 26.4 | |
③ 여성의 사회참여활동 지원 | 204 | 22.3 | |
④ 여성의 권익증진 | 110 | 12.0 | |
⑤ 여성단체 활동지원 | 44 | 4.8 | |
⑥ 기타 | 6 | 0.6 | |
보건분야 | ① 건강증진사업 | 240 | 26.3 |
② 출산장려지원 | 198 | 21.7 | |
③ 방역 및 전염병예방 | 194 | 21.2 | |
④ 지역보건사업 | 118 | 12.9 | |
⑤ 가족보건사업 | 93 | 10.2 | |
⑥ 방문보건사업 | 60 | 6.5 | |
⑦ 기타 | 9 | 0.9 | |
농정⋅축산분야 | ① 지역특산물 생산기반 확충 | 290 | 31.8 |
② 웰빙형 특화작목의 특성화⋅차별화 | 179 | 19.6 | |
③ 농업전문인력양성 | 161 | 17.6 | |
④ 친환경농업 | 150 | 16.4 | |
⑤ 가축전염병 예방 | 69 | 7.5 | |
⑥ 축사시설의 현대화 | 50 | 5.4 | |
⑦ 기타(농로포장, 농산물출하 물류비지원 등) | 13 | 1.4 | |
산림분야 | ① 주민소득과 연계한 산림농업육성 | 253 | 27.7 |
② 도시 숲⋅녹색체험 공간조성 | 250 | 27.4 | |
③ 산불방지,병해충방제 등 산림자원보전⋅보호 | 217 | 23.7 | |
④ 휴양시설 및 관광자원화 | 184 | 20.1 | |
⑤ 기타(산림,계곡 휴식년제 등) | 8 | 0.8 | |
해양⋅수산분야 | ① 어업기반시설 확충으로 어민소득증대 | 342 | 37.5 |
② 해양관광 등 해양관련 신산업육성 | 291 | 31.9 | |
③ 내수면 자원조성 및 기반확충 | 141 | 15.4 | |
④ 어업구조조정 지원 | 125 | 13.7 | |
⑤ 기타(주변시설 청결유지 등) | 13 | 1.4 | |
산업⋅경제분야 | ① 새로운 일자리 마련과 고용촉진 | 450 | 49.3 |
② 중소기업의 육성⋅지원 확대 | 173 | 18.9 | |
③ 기업하기 좋은 환경조성 | 113 | 12.3 | |
④ 전략산업집중육성 | 71 | 7.7 | |
⑤ 산업단지조성 | 49 | 5.3 | |
⑥ 탄광지역 대체산업육성 | 48 | 5.2 | |
⑦ 기타 | 8 | 0.8 | |
도로⋅교통분야 | ① 안전한 도로환경조성 | 416 | 45.6 |
② 도심지 공영주차장활용 | 185 | 20.2 | |
③ 도로개설, 자전거 도로확충 | 108 | 11.8 | |
④ 시도 및 농어촌 도로망확충 | 86 | 9.4 | |
⑤ 경관도로정비 | 58 | 6.3 | |
⑥ 마을안길개선 | 49 | 5.3 | |
⑦ 기타(버스노선개선⋅확충, 고속철도 등) | 10 | 1.1 | |
지역개발분야 | ① 도시환경 개선사업 | 233 | 25.5 |
② 오지⋅취약지역개선 | 214 | 23.4 | |
③ 주택난 해소를 위한 택지개발 | 182 | 19.9 | |
④ 도시계획도로 개설 | 159 | 17.4 | |
⑤ 상하수도 건설⋅운영 | 106 | 11.6 | |
⑥ 기타(터미널이전,내집마련정책,구도심재생사업) | 18 | 1.9 | |
중기지방재정계획 연차적 투자분야 | ① 문화 및 관광 | 181 | 19.8 |
② 국토 및 지역개발 | 115 | 12.6 | |
③ 사회복지 | 103 | 11.2 | |
④ 교육 | 102 | 11.1 | |
⑤ 공공질서 및 안전 | 98 | 10.7 | |
⑥ 산업⋅중소기업 | 89 | 9.7 | |
⑦ 환경보호 | 60 | 6.5 | |
⑧ 일반공공행정 | 52 | 5.7 | |
⑨ 농림해양수산 | 43 | 4.7 | |
⑩ 수송 및 교통 | 42 | 4.6 | |
⑪ 보건 | 27 | 2.9 |
분야별 | 내 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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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산일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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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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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문화⋅체육시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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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교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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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경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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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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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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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축산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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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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